바다 소금물에서 방수 스마트폰 어떻게 망가지나? [밧데리아재][분해]

제가 이번 화와이 가서 스마트폰 2개 망가틀렸는데요(갤럭시 S9플러스와 픽셀 2XL), 스마트폰이 수돗물이나 수영장물에서는 끝떡없지만 외 소금물에서 약한지 스마트폰을 분해해서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네 분해를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뒤에 있는 글라스를 빼고요. 별로 크게 망가진건 없는 것 같은데요. 그 뒤에 플라스틱 뚜껑을 뺏죠. 아이고 엄마, 아이고 멍멍이, 이거 소금물이 들어가서 전자부품을 다 망가트렸네요. 어떻게 오빠, 더 이상 강남 스타일이 아니고 망가 스타일이네요. 이건 완전 갤럭시 S9 플러스 쓸모없게 된겁니다. 자 근데 이게 제가 핸드폰을 바다물 안에서 영상 촬영할때 생겼거든요. 여기 보시면 벌써 몇칠뒤에 녹이 쓸었네요.

더 자세히 글라스 백을 보니까 소금 물이 어디로 스며 들어왔는지 보이네요. 바로 카메라 카버로 스며 들어왔습니다. 참 이상하죠, 제가 생각하기에는 USB 포트로 들오올것 같았는데.

자 다시 생각해 보니까 제가 첫번째 날 바다에서 수영할때는 아무 문제가 없었는데, 제가 그 뒤에 폰을 제대로 린스를 안 해서 소금이 마르면서 카메라 카버 사이에 있는 메탈부분이 녹이 쓴것 같습니다. 그 두 번째 날 바다 수영하면서 물이 그 녹이 쓴 곳으로 스며든것 같네요. 물론 두번째 날은 더 깊은 바다로 다이빙까지 해서 그런지도 모르고요.

자 더 분해를 했는데, 카메라 멀쩡하더라구요. 마더보드 빼보니까 소금물이 얼만큼 전자부품을 망가트리는지 알 수 있죠. 그래도 제가 생각한 것 보다는 괞잖다고 봅니다. 소금 물이 갤럭시 S9 플로스 안에 전체를 들어간게 아니고, 아주 조금 소금물이 샜네요. 마더보드 반대쪽 보면 소금물 흔적이 하나도 없습니다.

자 메탈 프레임을 자세히 살펴봤는데요, 요기도 멀정합니다. LCD 플렉스 케이블에도 소금물 하나도 안 보이네요. 다행이도 제가 LCD는 다시 새로 사용할수 있을 것 같네요.

제가 처음으로는 소금물이 USB 포트로 들어갔을것 이라고 생각했는데, 분해 해 보니까, USB 포트 안쪽은 멀쩡합니다. 소금 물 니 어디있노? 대신 바깥쪽 메탈 부분은 확실히 망가졌네요. 제가 소금물을 린스 안해서 이렇네요.

자 메인 카메라 모듈쪽 보니까 확실히 카메라 쪽으로 물이 샜습니다. 이걸 글라스 백이랑 맞춰보면 범인 찿았네요. 그리고 지문인식은 멀쩡합니다.

마더보드는 확실히 망가졌지만 그 외 부품은 다시 사용할 수 있겠네요. 담에 새로운 마더보드 갈아끼우면 알려드릴께요.

자 두번째 날 갤럭시 S9 플러스 날라가서 픽셀 2 XL로 바다 물에서 영상을 찍기 시작했습니다. 이번에는 제가 수영끝난뒤 린스를 잘 했죠. 그래도 또 그 다음 날 픽셀 2XL도 날라갔습니다. 근데 수영하면서는 괺잖고 대신 스마트폰이 다 마른뒤에 충전하면서 죽었습니다.

우선 분해를 시작하죠. 스크린을 뺏는데 소금 물 흔적 아무데도 없네요.

다 더 분해 했는데 소금 물은 아무데도 안 보입니다. 마더보드 자세히 보니까 요기도 망가진데가 하나도 없네요. 픽셀 2XL 분해해도 안에는 소금물이 하나도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대신 USB 포트를 자세히 보니까 안쪽은 소금 물 흔적이 없고 대신 바깥쪽이 망가졌습니다. 그러니까 제가 린스를 잘 했는데요, USB 포트쪽은 린스 하기가 힘들어서 소금물이 남아서 그게 마를때 USB 포트를 망가트렸네요. 아무튼 이건 쉽게 USB 포트만 갈아주면 고칠수 있겠네요. 고치고 나면 영상 올려드릴께요. 고치는데 한 4만원 들것 같습니다.

4 Responses

  1. 권성용 댓글:

    좋네요

  2. vvv22 댓글:

    저 노트9 오레오 순정펌도 부탁드려도될까요?

  3. 김효수 댓글:

    안녕하세요? 밧테리님 동영상과 설명을 읽고 제 핸폰 갤럭시s7을 갤럭시s9으로 개조 성공하였는데(5일간 고생)
    저에게는 불편하여 순정 펌웨어로 복원하려니 계속 fail이네요 방법이 없을가요? ODIN3 v 3 13.1 s7은 G930sk 다운로드 하였슴니다 G930SK압축을 풀어 BL AP CP CSC 4곳에 복사했습니다 하도 안되어 4개를 각각 체크하여 start 해보니 CP 한개는 정상부팅이 되고 나머지 3개는 fail 이네요
    저는 48년생이고요 젊어부터 전자기기에 관심이 많은 사람입니다 부디 좋는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 정태호 댓글:

    좋은일 많이 하시네요
    궁금한게 있어 올려봅니다
    외국에서 구입한 갤럭시 노트 10.1 를 구입했는 넷플리스 구동이 안돼서 문의 해봅니다.
    모델은 GT-N8013 인데 버전이 4.1.2 인데 8013 모델이 6.0 7,0 안드로이드 버전이 있던데
    말씀하신 자료실에서도 찾기가 힘들어 다른방법이 있나 싶어서 올려 봅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